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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업 관련 공부

니치마켓(틈새시장)에서의 성공사례 및 수익 확장 전략 살펴보기

by 처음사는 인생, 행복하게 잘 살아보자. 2022. 12. 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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니치 마켓(틈새시장)을 잘 공략한 사례

 

니치마케팅이란?

* 니치마케팅은 소규모 소비층을 상대로 판매하는 전략이다. 

 

니치 마케팅의 사례를 찾아보니, 해외의 [Lefty`s, the left hand store]가 있었다. 왼솝잡이 사람들을 위한 물건을 파는  쇼핑몰이다. 기존 오른손잡이용의 시장이 활성화되었지만, 왼솝잡이용의 작은 시장을 타켓으로 하는 대표 사례로 볼 수 있을 것이다. 

우리나라에서 본격적으로 니치 마케팅 시장이 유명해진 것은 대표적으로 김치 냉장고를 볼 수 있겠다.  김치만을 위한 냉장고이다. 김치냉장고는 틈새시장의 물건이 였지만, 지금 한국인이라면 집집마다 하나씩은 모두 가지고 있는 제품일 것이다. 

 

니치 마켓 스타트업 사례

지금은 많이 유명해진 핸드매이드 물건을 파는 '아이디어스'를 볼 수 있다. 

핸드메이드 시장의 통합된 판매 채널이 없었던 시장에서 틈새시장으로 아이디어스 플랫폼을 구축했다. 아이디어스는 직접 만든 핸드메이드 제품을 구매 가능하게 하여 다른 패션 플랫폼과 차별화에 성공했다고 평가 받는다. 액세서리와 의류, 케이크 등 다양한 핸드메이드 제품 구매가 가능하다. 


백패커는 아이디어스가 핸드메이드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공격적인 인수·합병(M&A)에도 나섰다. 국내 크라우드 펀딩 플랫폼 텀블벅을 인수하여 작가들의 수익 창출을 돕고 있다. 텀블벅을 통해 자금을 확보한 작가는 아이디어스를 활용해 제품을 판매하는 선순환 구조를 이루고 있다. 

 

초기 아이디어스는 핸드메이드 작품만을 판매하였는데, 사업 운영 중에 작가들의 클레스까지 같이 운영하게 된다. 

틈새시장에서의 사업 확장 사례로도 볼 수 있을 것 같다. 핸드메이드라는 작은 시장이지만, 핸드메이드 제품 판매를 시작으로 클레스 수익 구조까지 확장하였다. 

 

니치마켓도 충분히 창업시장에서 성장할 수 있는 방법인 것을 다시 한번 깨달게 된 사례이다. 

 

 

최근 한달간 나는 개인적인 1차원적인 쾌락으로 너무 개인적인 행복만을 추구하고 살았다. 

타인과의 관계에서 행복과 만족감을 추구하며 언능 다른 사람들과 상호작용하며 창업 아이템을 발굴해보아야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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