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태크

돈 모으기 방법 5가지(앱, 저축 상품 추천)

by 처음사는 인생, 행복하게 잘 살아보자. 2024. 1. 5.
728x90
반응형

사회초년생 돈 모으기 방법 5가지(앱, 저축 상품 추천)

사회초년생 돈 모으기 방법 5가지

 

"누구는 통장에 얼마 모았다던데... 난 왜 텅텅 비었지?"

 

모든 직장인이라면 돈 모으는 방법에 관심이 많아요. 다만 실행을 하지 못할 뿐! 나이는 먹어 가고, 남은 것은 텅장뿐이라면 이제 실행하실 때예요. 지금부터 사회초년생 돈 모으기 방법 탈탈 털어서 알려드릴게요. <1탄>은 돈 모으기 방법 <2탄>은 나가는 돈 줄이는 방법이니까, 2탄까지 집중해서 읽어주기로 약속해요!

 

 

 

1. 공병 팔아 공돈 벌기

 

우리에게 익숙한 짠테크죠? 공병을 팔아 돈을 버는 건데요. 보통 편의점이나 고물상 같은 곳에 병을 가져다 파는 것만을 생각할 수도 있지만, ’무인회수기‘를 통하면 좀 더 편리하게 처리돼요. 밥은 잘 안 챙겨 먹어도, 술 한두 잔은 필수인 자취생이라면 공병 파는 재테크를 놓쳐선 안 돼요.

 

소주병 사이즈는 병당 100원, 맥주병 사이즈는 130원, 그 이상 큰 병은 350원씩 반환해 주니까 한 번에 모아두었다가 공돈 만들어 보세요!

 

Tip. 한국순환자원유통지원센터 홈페이지에서 집 주변 무인회수기를 찾을 수 있어요.

 

2. 에코마일리지 쌓고 현금 받기

 

에코마일리지는 에너지 절약이나 친환경 활동을 하면 마일리지가 쌓이고 현금으로 돌려주는 일종의 포인트 리워드 서비스예요. 서울시에서 운영하는 에코마일리지는 홈페이지 가입 후 수도, 전기, 도시가스 사용량을 6개월 주기로 집계해 평균 5% 이상 절약하면 마일리지가 쌓인답니다.

 

5~10% 미만은 1만 포인트, 10~15% 미만은 3만 포인트, 15% 이상은 5만 마일리지가 제공되죠. 에너지 절약 외에도 대중교통을 이용하고, 녹색 매장에서 녹색제품을 구매해도 마일리지가 적립되는데요. 대중교통을 주로 이용하는 사회초년생 돈 모으기에 아주 적합하답니다.

 

이렇게 쌓은 마일리지는 현금이나 상품권으로 바꿀 수도 있고, 이동통신요금 결제도 가능해요. 연간 최대 10만 마일리지가 적립되니, 꼭 활용해 보시기 바라요.

 

👉🏻에코마일리지 홈페이지 바로 가기

 

Tip. 서울 외 거주자는 '탄소포인트제'로 검색해 회원가입하면 동일 원리로 마일리지가 쌓이니 참고하세요.

 

 

 

3. 알아서 돈 모아주는 앱테크 활용하기

 

짠테크하고 계신 분들이라면, 이미 스마트폰에 하나씩은 설치되어 있겠죠? 다만 앱테크를 이용해 개인정보를 빼가는 사례도 있으니 믿을 만한 앱인지 확인하고 설치하는 게 좋답니다.

 

캐시워크(Cash Walk)

 

100보에 1캐시로, 일일 만보 이상을 걸으면 최대 100캐시를 리워드로 지급해요. 쌓인 캐시는 각종 카페, 편의점에서 금액으로 환산해 사용할 수 있어요. 걸어 다니며 건강도 챙기고 캐시도 얻을 수 있는 일석이조 앱이랍니다. 단, 잠금 화면을 항상 설정해 놔야 캐시가 적립된다는 조금의 불편함이 있어요.

 

림포(Lympo)

 

블록체인 기반의 운동 앱인데요. 산책, 조깅 등 간단한 운동 미션을 달성하면 lym이라는 코인을 리워드로 지급해요. 여기서 받은 코인은 앱 내의 마켓에서 물건으로 교환할 수 있고, 고팍스라는 코인 거래소에서 거래하면 현금화도 가능해요.

 

 

라임(Lime)

 

설문조사에 참여해 포인트를 적립하는 앱이에요. 라임 앱은 롯데마트 등에서 사용할 수 있는 L포인트를 적립해 주는데요. 라임 외에도 한국리서치, 인바이트, 서베이링크, 오베이, 엠브레인 패널파워 등 다양한 앱이 있으니 본인 취향에 맞는 앱을 선택해 활용해 보세요.

 

캐시카우(Cashcow)

 

버리는 영수증을 모아서 현금화할 수 있는 앱도 있어요. 영수증을 사진으로 찍어 앱에 올리면 한 장당 30~50원을 적립할 수 있죠.

 

캐시카우 외에도 네이버 마이플레이스는 앱이 아닌 사이트에서 사용할 수 있는데, 처음 영수증을 등록하면 네이버 페이로 500원이 적립되며 단골 가게 등 방문 횟수에 따라 차등적으로 네이버 페이로 적립돼요.

 

스팬더도 있어요. 영수증 당 100원, 하루 최대 20장까지 업로드 가능한데요. 포인트로 쇼핑을 할 수도 있고, 현금 전환도 가능해요!

 

 

 

4. 적은 돈부터 저축하게 도와주는 앱 활용하기

 

적은 금액이라도 장기적으로 보면 목돈이 돼요. 예를 들어 매일 커피 한 잔 마실 돈을 아끼면 1년에 140만 원의 목돈을 손에 쥘 수 있는 것처럼요. 근데, 저축하는 습관이 없다면 이것도 힘든 일이겠죠? 그럴 땐 아래에서 소개하는 앱을 활용해 보세요.

 

티클(Tickle)

 

잔돈을 기반으로 부담 없이 저축할 수 있는 앱이에요. 앱에 카드를 연동하면, 카드로 결제할 때마다 잔돈을 자동으로 저축해 줘요. 3800원짜리를 구입하면 200원을 강제로 저축해 주는 셈이죠. 카드가 생활화된 요즘, 동전은 받아도 잘 쓰이지 않는데 이렇게 하면 잔돈을 아낌없이 모을 수 있어 좋답니다.

 

핀크(Finnq)

 

핀크 앱 내에 있는 습관 저금이란 서비스가 있어요. 자주 소비하는 카테고리를 지정하면, 해당 카테고리 카드 결제 시 핀크 계좌에서 설정한 금액이 습관 저금으로 자동 저금되는 시스템이랍니다.

 

예를 들어 매일 커피 한 잔을 마시면, 최소 5%에서 최대 50%까지 추가로 빠져나가 강제로 저금해 주는 구조죠. 습관적인 소비에 저축 비용을 부과한다니 재밌는 저축 방법이죠?

 

 

 

5. 다 귀찮다면, 정부의 힘을 빌리자!

 

이것도 저것도 다 하기 귀찮을 땐, 정부가 목돈 마련을 지원해 주는 든든한 금융상품을 하나 가입해 두면 좋아요. 몇 년 지나고 나면 새삼 큰돈으로 돌아올 테니까요.

 

(1) 주택청약종합저축

 

재테크 필수 통장이에요. 바로 주택청약종합저축! 최대 금리 2% 후반대의 금리에 매월 2만 원~최대 50만 원까지 납부 가능해요. 특히 청년이라면 기본금리에 1.5%의 우대금리까지 받을 수 있으니 가입을 안 할 이유가 없겠죠?

 

금리우대뿐 만 아니에요. 연말정산 시 납부금액의 40%까지 공제받을 수도 있고 내 집 마련의 기회가 왔을 때 청약에 도전할 수 있는 기본 바탕을 만들 수 있답니다.

 

(2) 청년희망키움통장

 

기초 생활수급을 하는 청년이라면, 청년희망키움통장을 놓쳐선 안 돼요. 만 15세~39세 청년 중 소득기준 중위소득 30% 이하라면 가입 가능한데요. 근로소득공제금(매월 10만 원)에 근로소득 장려금, 민간 매칭금을 더해 지원해 준답니다. 관할 주민센터에서 지원 신청할 수 있는데요. 신청 후 대상자로 결정이 되면 매월 50만 원까지 자유롭게 불입할 수 있으며 매달 23일~말일에 지원금이 추가 적립된답니다.

  • 지원 대상 : 현재 근로 중이며 소득 인정액이 중위소득 30% 이하인 생계 수급가구의 만 15~39세 청년
  • 선정 절차 : 지원 신청(주민센터) > 대상자 결정 > 결과 통보(20일 이내) > 계좌개설 > 지원금 적립(매월 23일~말일)
  • 납입한도 : 최대 50만 원

자세한 요건 및 궁금한 점은 계좌개설을 위한 은행에 문의하세요.

 

 

(3) 청년·재직자 내일채움공제

 

내일채움공제 제도란 중소·중견기업 정규직 취업 청년과 기업, 정부가 함께 하는 공동 적금 제도인데요. 청년내일채움공제와 재직자 내일채움공제로 나뉘어요.

 

✔️청년내일채움공제

청년의 장기근속을 독려하기 위한 제도예요. 청년이 2년간 400만 원을 적립하면 정부가 400만 원, 기업이 400만 원을 공동 적립해 만기 시 1,200만 원 목돈을 마련할 수 있답니다.

  • 지원 대상 : 만 15~34세 이하 청년
  • 고용보험 이력 : 고용보험 이력이 없거나 총 가입 기간이 12개월 이하(3개월 이하 단기 가입 이력에서 제외)
  • 납입금액 : 처음 20개월간 16만 원, 이후 4개월간 20만 원(기업도 동일)
  • 신청방법 : 워크넷-청년 공제 홈페이지에서 참여 신청 > 승인 완료 후 청년 공제 청약 홈페이지에서 청약 신청
  • 신청기한 : 반드시 정규직 채용 일로부터 6개월 이내 청약 신청 완료

 

✔️청년 재직자 내일채움공제

청년이 5년간 720만 원을 적립하면 정부가 3년간 1,080만 원, 기업이 5년간 1,200만 원을 공동 적립해 줘요. 5년을 근속하면 3천만 원의 자산을 형성해 준답니다.

  • 대상 : 만 15~34세 이하의 6개월 이상 재직 중인 정규직 근로자
  • 납입금액

- 청년 : 매월 동일 날짜(5일, 15일, 25일 중 택)에 최소 월 12만 원 자동이체

- 기업 : 기업이 정한 일에 최소 월 20만 원 자동이체

- 정부 : 3년간 1,080만 원을 7회로 나누어 분할 적립

  • 세제혜택

- 청년 : 기업 납입분에 대한 근로소득세 감면(50%)

- 기업 : 전액 손금산입 및 세액공제(25%)

  • 문의 : 전국 기업은행, 우리은행, 신한은행 영업점 및 전화(☎️1588-6259) 문의

 

 

(4) 프리랜서라면, 청년 목돈 마련 지원 사업

 

삼쩜삼과 MOU를 맺었던 한국 플랫폼 프리랜서 노동공제회에서는 프리랜서를 위한 목돈 마련 지원 사업을 운영하고 있어요. 바로 ’프리랜서 목돈 마련 응원 매칭‘과 ’청년 목돈 마련 지원 사업‘이라는 건데요. 36개월을 납입하면 최대 144만 원을 지원받을 수 있어요.

  • 지원 대상 : 만 19~39세 공제회 정회원 가입 프리랜서
  • 신청 기간 : 2023.07.03~예산 소진 시까지
  • 납입금액 : 월 10만 원 or 20만 원 선택(최장 3년)
  • 지원금 : 10만 원 납입 시 12만 원/20만 원 납입 시 24만 원
  • 지원금 신청 방법

- 공제회 정회원 가입 후 사업 신청, 통장 개설

- 최초 적금 납입 일로부터 매 6개월이 되는 일 이후 2개월 이내 서민금융진흥원에 지원금 신청

- 필요서류(신분증 사본, 적금통장 사본, 적금 납입 내역서, 지원금 수령 계좌 통장 사본) 제출

- 당월 신청분에 대해 익월 지급

  • 주의사항

- 생애 1인 1계좌 원칙

- 매월 납입일에 납입(한꺼번에 납입 불가)

- 6개월마다 최소 4회 이상 납입 시 지원 가능

- 정회원 필수 교육 이수

- 응원금 신청 기준일 회비 2개월 이상 미납 시 사업 참여 제한

 

출처: 삼쩜삼 사이트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