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도서 추천

경제적 자유 더 빨리 누리기

by 처음사는 인생, 행복하게 잘 살아보자. 2022. 11. 14.
728x90
반응형

경제적 자유를 누리고 싶은것은 누구나 원하는 삶이다. 

요즘 읽고 있는 책, 돈의법칙에서 경제적 자유를 찾을 수 있는 방법을 알려주고 있다. 

돈의법칙 알기 

돈의법칙에서는 인덱스펀드를 하다 보면 결국 우상향이기 때문에 자산이 늘어난다고 한다. 

책에는 인덱스펀드 S&P 500의 투자 수익과 성장률을 데이터로 보여준다. 

인덱스펀드와 액티브펀드의 수익률을 비교해주고, 

액티브펀드의 보수 수수료도 쌓이다보면 큰 금액이 된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 

사례를 알기 쉽게 설명해 주어서 이해가 바로바로 가는 책이였다. 

또한 복리의 개념의 중요성에 대해 알려준다. 

요즘 책 가운데 재태크적으로도 자기계발 차원에서도 복리의 중요성을 느끼고 있다. 

이책은 미국인이 써서 미국 연금저축과 관련된 내용이 있어서 한국이랑 적용이 안되는 부분도 있긴하지만, 돈에 대해 좋은 인사이트를 줄 수 있는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나의 최소 생활비용 계산 후 그 만큼의 비용 뽑아내기

요즘드는 생각은 경제적 자유는 많은 돈을 버는 것만이 아니라고 생각하게되었다. 

돈이 많건 적건 결국 내가 생활하는 비용, 원하는 비용만 있다면 꼭 일을 안해도 그것이 경제적 자유의 삶이라고 생각한다. 

꼭 자산이 몇십억 몇백억 그 이상이 있어야만 경제적 자유의 삶이 아닌,

내가 월80만원으로도 만족스러운 삶을 살고 있다면 그만큼의 돈이 일을 안해도 있다면 그것이 경제적 자유로운 삶이다. 

나는 겨우 80만원만 쓸돈이 있는데 이게 무슨 경제적 자유의 삶이야, 절약하는 삶이 아닌가 라고 생각했다. 

하지만 월에 단 30만원만 쓰고 사용해도 괜찮고, 그만큼의 돈이 있다면 그것도 경제적 자유의 삶이구나 이제서야 느끼게되었다. 

나의 경제적 월에 필요한 비용을 생각해보고 그만큼의 돈이 일을 안해도 나올 수 있도록 계산해보아야겠다. 

나는 사치하는 사람도 아니고, 진짜 물욕도 없어서 더 빠른 시일안에 경제적 자유가 올 것 같다. 

 

불필요한 비용 줄이기 

우리는 생활하면서 스트레스 받을때 물욕이 생겨 소비하곤 한다. 

스트레스 받아서 폭식으로 배달음식을 먹고, 생각없는 소비를 하곤한다. 

나의 흘러가고 있는 지출을 한번 따져보는게 좋을 것 같다. 나는 핸드폰 비용이 너무 아깝다. 약정에 묶여있지만, 약정이 끝나면 곧 알뜰폰으로 갈 것이다. 

나는 불필요한 비용을 줄이기 위해, 월 고정비로 나가는 것이 무엇인지 살펴보았다. 매달 나가는 유튜브 프리미엄 비용, 넷플릭스 비용 등등이 있다. 넷플릭스는 잘 안봐서 가감히 끝내고 비용을 줄였다. 

또 물건을 소비할 때 꼭 필요한지 한번 더 고민하고 사는 습관을 기르고 있다. 

 

나는 밑에 2가지를 실천하면서 빠르게 경제적 자유를 누리고자 한다. 

복리의 개념을 이해하며 투자 저축하기

불필요한 비용 줄이기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