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도서 추천

'역행자' 자청 무자본 창업의 대가

by 처음사는 인생, 행복하게 잘 살아보자. 2022. 11. 23.
728x90
반응형

 

자의식 해제

인간은 무의식의 지배를 받는다. 무의식이 생각하는 대로 행동한다. 즉 무의식도 긍정적으로 바꾸어야 한다. 

사람은 본체 게으르다. 게으른 환경을 습관으로 바꾸고, 나의 부정적인 생각을 긍정적으로 바꾸어야 한다. 

자청은 인생에 성공 법칙이 존재한다고 믿고, 그 법칙을 말한다. 매일 책을 읽고 글을 쓰는 것이 그것이다. 

매일 책을 읽으면 새로운 지식을 쌓을 수 있게 되고, 읽은 글에 대해 생각하고 글을 쓰면서 사고의 확장을 만들고, 내 것으로 만들다는 것이다.  자청 책을 읽고 나는 하루에 한 번씩 꼭 책을 읽으려고 하고 있다. 

책을 읽고 인증하는 단톡방에 들어가 매일 사진으로 책을 인증하면서 나는 그 습관을 키울 수 있게 되었다. 

어떤 습관도 딱 2주만 길들이면 된다고 하는데, 2주 매일 진행하는 것도 사실 매우 힘든일이다. 

나는 무의식적으로 "이게 되겠어?, 이거 안될것 같은데."라는 생각을 많이 하고 포기해 버린 적이 많다. 

취업을 준비할때도 나는 필기시험에 자신이 없고, 거의 매번 떨어져 왔기 때문에 필기시험이 있는 회사는 서류도 쓰지 않았다. 그런데 어디 한번 써보자라는 생각으로 서류합격으로, 필기시험 공부를 10일 동안 나름 열심히 한 적이 있었다. 시험을 잘 본 것 같지 않았지만, 어쨌든 나는 필기시험에 합격했다. 인생 처음으로 필기시험에 합격했다. 너무 기뻤고, 나도 하면 되는구나라는 자신감도 가질 수 있었다. 결국 면접에서 떨어지긴 했지만 그 사건이 나에게는 참 좋은 경험이었다. 

시도하기 전에 미리 안될 거 같다는 생각은 하지 말아야겠다. 

 

무자본 창업

나는 항상 나의 일을 하고 싶었다. 하지만 아이템이 없었다. 워낙 리스크를 지고 싶어 하지 않는 성격이고, 안정적을 추구하는 사람이기에 돈이 많이 들어가는 사업은 시작도 하고 싶지 않았다. 자청의 '역행자' 책에서는 무자본 창업에 대한 사례들을 많이 말해준다. 자청도 이별 심리 상담으로 사업을 시작했고, 무자본으로 사업을 시작했다. 사업 초기 포트폴리오가 없으니 불만족 시 환불해준다는 문구로 홍보를 하라고 한다. 나는 그러다 모든 사람들이 다 환불해 달라고 하면 어떻게 해야 하지라는 생각이 먼저 들었다. 역시 나의 무의식은 아직까지 부정적이다라고 느꼈다. 

'역행자' 책을 보면 어떤것도 다 사업 아이템이 될 수 있겠다는 생각을 하게 된다. 그렇지만 난 그 사업은 이미 하고 있는 사람이 많은데 그게 될까 싶다는 생각을 하게 된다. 나는 넘어야 할 산이 많은 사람이다.

 

실천의 중요성

자청은 무엇보다 빠른 실행에 대해서 이야기한다. 하루라도 빨리 해보라는 것이다. 나는 이런저런 생각과 고민때문에 사실하고 싶은 일도 못하게 되는 경우가 많다. 무엇이든 해보고 실패를 하면 거기서 교훈을 얻고, 성공하면 그것을 누리면 되는데 말이다. 아마 나는 보상심리가 있어서 그런 것 같다. 이만큼 하고 노력했는데 안되면 아깝잖아. 별 수고를 했다고 느낄 것 같아서 실천을 하지 못하는 것 같다. 

이번에 나도 하나의 프로잭트를 진행해보려고 한다. 아직 속도는 더디지만 이번 프로젝트는 꼭 한번 시도는 해 볼 예정이다.  잘되면 좋고, 안되면 좋은 경험이 되겠지. 나의 삶의 모든 경험들이 돌이켜보면 다 피가 되고 살이 되었던 것 같다. 

해보고 후회하는 편이 안해보고 후회하는 것보다 낫다는 말을 한다. 해보자. 그런데 무언가를 시도한다는 건 참으로 나이가 들 수록 점점 어려워지는 일인 것 같다.  나이가 들면 더 안정적이고 싶고, 가진 것이 더 많아져서 일까. 나는 하루하루 건강하지 않은 나의 몸 때문에 더 시도하는 게 어려워지는 것 같다. 

자청의 역행자 책을 읽고, 나는 자청의 강의 까지 들었다. 강의의 내용과 책의 내용은 비슷하여, 책으로도 충분한 것 같다. 

강의에는 마케팅하는 법이 더 담겨져 있다. 

나는 이책을 우연한 계기로 아는 사람으로부터 알게 되어 읽어보았는데 읽기 쉽게 되어 있다. 이 책을 계기로 다양한 창업 관련 강의도 관심이 생겨서 몇 번 더 들었다. 창업한 사람 모두 하는 말은 결국 실천이다. 실천했으니 자기 사업을 만들었겠지. 나도 해보자. 나도 성공할 수 있다. 

역행자 확장판 유니버스 에디션 : 돈·시간·운명으로부터 완전한 자유를 얻는 7단계 인생 공략집, 웅진지식하우스, 자청 저
728x90
반응형